----------------/코이카 봉사활동록

2월 3째주- Youth club 5개 학교 창단 for Democracy as a way of the life

도원&민화&우주 2010. 2. 22. 00:15

23째주 : 2010215~21

Activity: 5개 학교에서 Youth Club 창설

 

개요: ‘Democracy as a way of life’프로젝트 실행 시작-

- 5secondary 학교에서 Youth Club 창설

 

‘Democracy as a way of life’프로젝트 실행 시작- 5개 학교에서 Youth Club 창설

이는 MS_Tanzania 에서 펀드를 받아 시행하는 pilot project. 특히 10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프로젝트로써 5개의 secondary 학교에서 각각 하나의 Youth club을 만든다. 클럽당 30명의 학생들이 구성되며 1학년부터 3학년이 남녀 고루고루 섞인다.

 

15()에 기관으로 14명의 학생들이 오리엔테이션을 받으러 왔다. 시험중인 한 학교를 제외하고 4개 학교에 재학중인 아이들이 활동에 대한 안내를 받는다. 16()부터 학교를 돌면서 교장선생님이나 협력선생님들의 협조하에 Youth club을 만들어 간다.

 

1.       Tanga 내 학교에 프로젝트 참여 여부의사를 타진하여 의사가 있는 5개 학교를 선정한다.

2.       각 학교의 교장에게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할 학생들을 접수 받는다.

3.       학교 교장이나 협력선생님에게 Youth club 모집을 미리 공지하고 학교를 방문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전달이 잘 되지 않아 기관에서 학교에 도착해서야 학생들을

모으기 시작하거나 모으는 방법을 모색한다. 어떤 학교는 협력선생님에게

정보가 전달되지 않아 우리의 활동에 대해 전혀 무지하기도 했다. 그래서

club
창설 과정은 비효율적으로 진행되었다고 여긴다.

4.       클럽 멤버 학생을 모으는 방식은 학교 자율에 맡겨진다.
협력선생님이 각 반을 돌면서 신청자를 접수 받는 방법, 선생님이 학생들을 지정하는 방법등인 듯 싶다.

 

클럽활동은 1년동안 캠프, 경진대회, 여러 이벤트프로그램등이다. 7월에는 텐마크에서 17명의 십대아이들이 와서 클럽멤버들중 17명과 일주일간 캠프를 하면서 민주주의에 관한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꽤 좋은 내용으로 꾸려지며 탄자니아 아이들에게는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경험이 될 것이다.

기관의 첫 출발은 다소 어설프다. 클럽 멤버 모집을 학생들에게 오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학교의 선생님들의 성향에 따라 학생들이 선발된다. 게다가 우리가 방문한 그 당일에서야 클럽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니 아이들의 호감이나 참여정도가 낮고 가늠하기도 어렵다. 방문 몇일전에 학교 전체에 공지하고 아이들을 모집하는 것이 어려운 방법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런 필요성을 못 느끼는 듯하다. 게다가 아이들 선발을 선생님의 손에 맡기는, , 그 학교의 학생들은 선생님들이 잘 아니까 어느 학생이 좋을지 선생님이 잘 결정할 수 있을꺼야 라고 말했던 직원의 의사대로라면 아이들에게 선택권이 없거나 매우 낮다라는 이야기다. 마이클, 이건 전혀 민주적인 방법이 아니잖아요! 라는 나의 의견에 수긍하면서도 웃어버리는 기관직원.

학교에 방문하면 그 즉시 클럽이 만들어질 줄 알았던가. 직원의 예상은 당..히 빚나갔으며 학교에서 마냥 2~3시간을 기다리는 일이 발생하였다. 덜 체계적이고 덜 효율적이며 정보전달력이 낮은 이 같은 방법으로 Youth club이 만들어진다면 학생들의 호기심이나 참여율을 잘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 Youth club 멤버가 된 아이들은 앞으로 1년동안 무엇을 경험하게 될지에 관한 안내물이나 안내사항이 제공되지 않은 것도 의아스럽다. 물론 이에 대한 의견을 피력한 상태. 단체사진을 찍어 놓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document를 받았으므로 이를 각 학교에 보내어 club 멤버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해 볼 참이다.

 

(오랜만에 10대 아이들을 만나니 ^^.. 매우 좋구나!)

 

                                  (사진) Youth club 만들기 전, 오리엔테이션을 열고.

 

             

                        (사진) 클럽멤버들의 단체사진. 차후 이 사진과
                         1
년 스케쥴을 각 학교에 보내어 아이들이
 
                         스스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가늠하도록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