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순간 바르게 알아차리기(Mindfulness, Samma Sati, 正念)

‘현재순간 바르게 알아차리기’를 하며 산책을 했습니다.

산책길이 아름다운 줄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아름다운 줄은 처음 알았습니다. 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는 나무가 이렇게까지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습니다. 반짝이는 나뭇잎이 이렇게 눈부시게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습니다. 바위틈 낙숫물 소리를 처음 들었습니다. 그 낙숫물 소리가 이렇게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습니다. 길가의 돌멩이, 풀 한 포기가 이렇게 아름다운 줄 처음 알았습니다. 새 한 마리가 아름다운 이명(耳鳴)을 남기고 날아갑니다..

현재의 실상(實相; 실제모습)이 이토록 아름답고 경이로운 줄 처음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고타마!’

.
'지금 여기'의 현재 속에 사는 것, 시간을 초월한 (과거와 미래를 벗어난) 세상에서 사는 것은 굉장한 경험입니다. 이러한 세상은 과거와 미래의 시간에 끌려 다니는 세상보다 자유롭고 평화롭고 행복합니다.

영겁의 시간 동안 모든 지혜로운 존재(현자)들이 이 순간을 경험해 오고 있듯이, 시간을 초월한 세계 속에서.. 나는 '지금 여기'의 현재순간을 경험합니다.. 장엄하고 아름답고 경이로운 이 순간을 경험합니다.

현재의 실상(실제모습)은 실로 장엄하고 아름답고 경이롭습니다.

.
모든 과거와 미래를 놓아버릴 때 - 삶의 많은 시간을 과거와 미래에 얽매어 헛되이 살아간다는 사실을 상기해 보면 - 그것은 마치 삶이 다시 생생하게 살아나는 것과 같습니다.

매 순간 나의 몸과 마음은 삶의 유일한 현장인 '지금 여기'.. 이 현재순간에 있습니다. 나는 지금 여기에서 이 현재순간을 바르게 알아차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른(正) 알아차림(念, Mindfulness, Sati)이 현재순간에 유지되는 정념(正念; 삼마-사띠) 수행의 시작입니다.

.
과거와 미래를 내려놓으면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더 자유롭고, 더 평화롭고, 더 행복해집니다. 이 경이롭고 아름다운 지금 여기의 이 순간, 현재의 실상을 감사한 마음으로 충분히 즐기면서..

그리하면, 모든 성인(聖人)과 현자들이 그랬듯이 ‘지금 여기’에서 '있는 그대로' 행복해 집니다. 지금 여기에서 있는 그대로 자연(우주자연)과 하나(Harmony of Nature & Universe)가 됩니다...

ㅡ이렇게 살고 싶다.

+ Recent posts